1. 봄 재배 방법
상추의 제철 재배는 봄 재배입니다. 봄에는 일조량이 많고 주간과 야간의 온도 차가 커서 상추 재배에 가장 알맞고 봄에 재배한 상추가 맛도 일품입니다. 봄철의 시설 상추 재배는 파종 시기가 빠를수록 좋습니다.
봄 재배 시 재식 거리는 18x18cm가 일반적이며 이보다 좁거나 넓게 심을 수 있습니다. 봄철 육묘 일수는 25~30일 정도 소요되며, 황갈색으로 변한 것은 노화 증상이 있는 것이고 정식 후 활착이 더디어 초기 생육이 불량합니다.
상추씨를 뿌리면 본 밭에 아주심기 날이 정해집니다. 상추를 언제 심을지 결정한 다음에 육묘 일수를 역산해서 상추씨를 뿌립니다. 아주심기 2주 전에 본 밭에 퇴비와 밑거름을 뿌려주고 이랑을 만들어 비닐을 덮어둡니다.
정식은 되도록 맑은 날을 택해서 심는 것이 좋으며 정식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관수합니다. 상추 모종은 얕게 심는 것이 좋습니다. 상추 모종을 깊게 심으면 봄철 흙 온도가 낮아서 활착이 더디므로 흙 온도가 높은 표층에 얕게 심어야 새 뿌리가 빨리 나와 초기 생육이 빠르고 수확기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봄철에는 중국의 황사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황사 현상이 나타날 경우 비닐하우스, 온실 등의 출입문과 환기창을 닫아 황사 유입을 막고 외부 공기의 접촉을 차단합니다.
노지에 재배된 상추는 비닐 등으로 덮어주고 비닐하우스, 온실 등 시설물 위에 쌓인 황사는 물로 세척합니다. 특히 노지에서 재배되는 채소는 즉시 세척합니다. 상추는 봄철에 생육이 가장 왕성합니다. 그래서 물의 양을 잘 조절해 토양 수분이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물을 충분히 주어 상추 뿌리에 물이 고루 흡수될 수 있도록 합니다. 여름철 고온기에는 시설 내 온도 상승을 막기 위해 차광을 할 때는 35% 이하의 흑색으로 차광합니다. 차광률이 35%를 넘을 경우 상추가 웃자라며 수량이 떨어집니다.
2. 여름 재배 방법
여름 재배는 다른 시기에 비해 병해충이 많이 발생하고 봄과 가을에 비해 품질과 수량이 떨어집니다. 여름철 상추 생산은 고온으로 생산의 양이나 품질이 다른 시기에 비해 매우 떨어지는 편입니다.
여름 재배는 종자를 찬물에 6~12시간 정도 담가 수분을 충분히 흡수시킨 후 천으로 만든 주머니에 종자를 담아서 서늘하고 통기가 좋은 곳에 16~24시간 정도 두어 싹을 틔웁니다. 싹이 튼 종자는 모판의 넓이를 1.2~1.5m로 6~9cm 간격으로 줄을 맞추어 뿌려주거나 흩어서 뿌려줍니다.
씨를 뿌린 후 3일 정도 지나 싹이 나오면 차광했던 망을 벗겨주어 햇볕을 받게 해줍니다. 그리고 본잎이 2~3장이 되면 솎아줍니다. 물은 육묘 상태를 보아 분무 호스로 1일 2회 정도로 오전과 오후에 줍니다. 씨를 뿌린 후 20일 정도가 되고 본잎이 3~4장이 되면 아주심기를 합니다.
정식은 잎상추의 경우 심는 간격을 줄 사이 20~25cm로 하고, 포기 사이는 18~20cm를 기준으로 줄을 맞춰서 심어줍니다. 심은 후에는 잎이 약간 젖을 정도로 물을 뿌려주고 4~6일 후에 뿌리가 활착되면 차광을 위해 덮어두었던 망을 벗겨 햇볕을 쬐어줍니다.
물은 밭의 수분 상태를 보아가면서 1일 1회 정도로 너무 습하지 않게 조금씩 자주 주고 한낮을 피해서 오후에 줍니다. 상추 재배에서 적색 발현이 힘든 시기는 고온기인 여름철입니다. 따라서 여름철 고온기에는 적색 발현이 우수한 품종을 선택합니다.
여름철 잎상추는 정식 후 25~30일경부터 수확이 가능하며 겉잎부터 차례로 뜯어 수확하거나 큰 것부터 솎아서 수확합니다.
결구상추의 여름 재배는 정식 후 45~50일 정도에 수확을 실시하며 보통 1회에 전부 수확하는 것이 아니라 결구 정도에 따라 3회 정도로 나누어 수확합니다.
3. 가을 재배 방법
가을 재배는 상추 품종은 재배 시기나 재배 지역의 환경, 토양 상태 등을 고려해서 선정해야 합니다. 저온기 재배 시에는 초기 생육이 왕성하고 분화가 많은 것이 좋고, 고온기 재배 시에는 내서성이 좋고 적상추의 경우 고온에서도 자색 발현이 우수하며 추대가 안정된 품종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묘용 상토는 미리 소독된 흙이나 새 흙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원예용 육묘 상토를 이용하면 상토 내에 병원균이 적고 토양 산도가 적절히 조절되어 있어 보습력이나 물 빠짐이 적당하고 작물이 생육하는 데 좋습니다.
파종 상자의 온도는 20°C 전후가 적당합니다. 25°C 이상의 고온에서는 발아율이 떨어지고 초기 생육에도 지장을 많이 줍니다. 가을 재배에서와 같이 고온기에 육묘 시에는 15~20일이 소요됩니다.
정식은 본엽이 5~7장 전개되었을 때 하며 잎상추의 재식 거리는 18~20cm 정도가 알맞고 결구 상추는 25~30cm가 적당합니다. 상추는 실뿌리가 많지만 약한 편이어서 묘를 단단하게 육묘해 뿌리를 많이 붙여 정성 들여 취급해야 정식 후에 회복이 빠릅니다.
고온기에는 정식 후에 3~4일 정도 차광해 주면 활착에 도움이 됩니다. 물은 너무 건조하면 발육이 억제되고 너무 습하면 습해를 받기 쉬우므로 적당한 습도 유지가 중요합니다.
결구 상추는 생육 후기의 관수가 수량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상추는 생육 기간이 짧고 뿌리가 잘 발달하지 않으므로 밑거름을 충분히 주어야 하며, 완숙된 퇴비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잎상추는 정식 후 30일경부터 수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결구 상추는 정식 후 45~50일경부터 수확기에 도달하는데 결구한 것부터 차례로 수확합니다.
4. 겨울 재배 방법
겨울 재배의 파종상 온도는 20°C 정도가 적당하고 8°C 이하에서는 발아율이 떨어지고 0~4°C에서는 발아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발아를 일정하게 하고 생육 상태가 좋은 묘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온상을 설치해 육묘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재배를 할 경우 온도가 낮은 시기이므로 다른 계절에 사용하는 것보다 다소 큰 모종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재배는 다른 계절에 비해 일사량이 적고 기상 조건이 나쁘기 때문에 재배 환경 중에서도 광 환경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식은 본엽이 4~5장일 때가 적기입니다. 터널 재배의 경우 120cm 정도의 이랑에 5~6줄을 심고, 배수가 나쁜 토양에서는 이랑을 높게 해서 70cm 이랑에 2줄씩 심어줍니다. 포기 사이는 25cm 정도가 좋습니다.
상추 모종을 깊지 않게 심어 즉시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온기이므로 생육 촉진과 잡초 방제를 위해 흑색 멀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추는 생육 기간이 짧고 뿌리가 잘 발달하지 않으며 멀칭 재배를 하기 때문에 밑거름 위주로 거름을 줍니다. 상추는 수분 요구량이 많은 편이며, 겨울 재배에서는 토양 수분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보온을 위해 이중 피복을 한 경우라면 습하지 않게 주의하고, 기온이 상승해서 환기를 자주 할 때라면 건조하지 않게 주의합니다. 결구상추는 생육 후기에 물 주기를 하면 효과가 크며 충분히 물을 주면 쓴맛을 적게 할 수 있습니다.
물 주는 방법은 흐린 날이나 오후 늦게 물을 주고 시설 내 온도가 낮아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수확 작업은 겉잎부터 차례로 수확합니다. 병든 포기나 잎 등을 바로 제거해 다른 포기로 전염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정식 후 30일경부터는 수확이 가능하며 이때 잎의 크기는 12~15cm 정도일 때가 적당합니다. 수확 주기는 약 15일 간격으로 실시합니다.
'원예의 즐거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딸기 모종 심는 시기 재배 방법 (0) | 2023.12.14 |
---|---|
가지 모종 심는 시기 재배 방법 (0) | 2023.12.12 |
오이 모종 파종과 관리 방법 (0) | 2023.11.16 |
블루베리 묘목 재배 방법 (0) | 2023.10.20 |
과수의 토양 관리와 효과적인 관수 방법 (0) | 2023.07.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