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의 즐거움

한지형 마늘 난지형 마늘

by 햇살톡톡 2024. 5. 29.

 

 

 

한지형 마늘과 난지형 마늘

 

한지형 마늘과 난지형 마늘은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마늘입니다. 한지형 마늘은 휴면이 길고 발아가 늦으며, 중만생종으로 대개 인편 수가 적습니다. 난지형 마늘은 휴면이 빠르며 발아도 빠르고 대부분 조생종으로 인편 수가 많습니다. 

 

한지형 품종은 우리나라 재배종으로 중북부 지방에서 많이 재배되고, 난지형 품종은 대부분 중국에서 도입된 남도 마늘과 스페인 도입종 대서 마늘, 인도네시아 도입종 마늘 등으로 남부 지방에서 주로 재배됩니다.

 

초록색 잎이 길게 자란 한지형 마늘과 난지형 마늘

 

1. 한지형 마늘(저장)


한지형 마늘은 우리나라의 중부 지방에서 주로 재배되는 마늘입니다. 단양, 의성, 서산 마늘 등이 있습니다. 한지형 마늘은 휴면기간이 길고 뿌리 내림이나 움트는 것도 매우 늦습니다. 

 

한지형 마늘은 파종 후에 뿌리는 내리지만, 월동 전에 싹이 트지 못하고 해동하면서 싹이 올라옵니다. 마늘 쪽수는 6~8개 정도이고 마늘 특유의 풍미가 짙으며 매운맛이 강하고 저장성이 좋습니다. 

 

한지형 마늘은 10월 중순과 하순에 파종하여 이듬해 6월 하순에 수확하는 품종입니다.

 

난지형 마늘은 8월 하순부터 9월 하순까지 파종이 가능하며 수확 시기는 4월 중순부터 6월 상순까지 수확하여 한지형보다 수확 시기가 빠릅니다.

 

한지형 마늘을 따뜻한 곳에서 재배하면 저온 요구도가 불충분하여 구 비대가 불량해집니다. 

 

 

 

마늘의 보통 재배는 9~10월에 파종하여 5~6월 하순에 수학하며 주로 김장용 마늘로 이용되기 때문에 건조 저장을 잘해서 보관합니다.

 

 

조숙재배는 겨울철이 따뜻한 남부 해안이나 제주도 지방이 유리합니다. 보통 재배보다 수확이 한 달 정도 빠릅니다.

 

재배는 8월 하순부터 9월 상순경에 파종하여 12월 하순부터 1월에 터널이나 비닐하우스에서 멀칭하고 4월 하순부터 5월에 수확합니다.

 

풋마늘 재배는 남부 해안이나 제주지방 등 따뜻한 지역에서 난지형 마늘을 8~9월에 파종하여 12월부터 4월까지 수확하는 재배 방법입니다. 

 

마늘 재배 시 그 지방의 기후 조건에 적응하는 마늘을 선택해서 재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각 지방에서 재배하는 재래종 마늘은 수십 년 동안 그 지방에서 적응하고 살아남은 마늘로 그 지역의 환경 조건에 맞도록 진화되어 왔습니다. 

 

2. 난지형 마늘(햇마늘, 풋마늘)


 

난지형 마늘은 한지형 마늘에 비해 휴면이 짧아 8월 하순부터 9월 상순에 뿌리내림이 시작됩니다. 파종 후에는 곧 싹이 트고 생장이 계속되어 상당히 자란 상태에서 월동을 시작합니다.

재배 목적별로 풋마늘이나 햇마늘 생산을 목적으로 할 때는 휴면 기간이 짧은 난지형 마늘은, 저장을 목적으로 할 때는 한지형 마늘을 선택하여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 주요 품종별 특성

품종명 생태형 원산지 재배 지역 파종기  수확기
서산 마늘 한지형 재래종 중부 해안지역 10월 중하순 6월 하순
의성 마늘 한지형 재래종 중부 내륙 지역 10월 중하순 6월 하순
단양 마늘 한지형 재래종 중부 내륙 지역 10월 중하순 6월 하순~7월 상순
남도 마늘 난지형 중국 남부 지역 9월 하순 6월 상순~중순
대서 마늘 극 난지형 스페인 남부 지역 9월 하순 5월 중순
홍산 마늘 한지/난지 한국 전국 9월~10월 하순 6월 상순~하순

 

 

조기 수확하는 난지형 마늘은 재배가 계속 늘어나고 있고, 내륙 지방에서 난지형 마늘 재배 시 추위가 이어지는 해는 월동이 되지 않아 수량이 많이 감소합니다. 

 

난지형 마늘인 남도 마늘과 대서 마늘은 겨울을 나기 전에 잎이 올라와 겨울을 지난 후에 봄에 꽃대가 올라옵니다. 

 

남도 마늘의 재배 지역은 제주도, 전남 및 경남 해안의 따뜻한 지역과 충남, 서산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남도 마늘 파종기는 9월 하순, 수확기는 6월 상순경, 
대서 마늘 파종기는 9월 중순경, 수확기는 5월 중순경입니다.

 

3. 마늘 재배의 매력


 

마늘 재배의 매력은 다른 작물에 비해서 경영상 비교적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마늘 재배의 특성상 재배 면적이 갑자기 늘어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마늘의 경우 증식률이 낮고 씨 마늘의 값이 상당히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재배 노력이 다른 작물에 비해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마늘 수확 후 바람이 잘 통하도록 넓게 펼쳐 밭에서 말리고 있는 마늘

 

마늘은 대부분의 노력이 파종과 수확 시기에 집중되기 때문에 파종과 수확이 기계화되면 넓은 면적으로도 농사가 가능합니다.

 

다른 채소에 비해 장기간 저장이 가능한 작물이기 때문에 마늘을 잘 건조해서 냉장이나 냉동하는 방법이 있으며, 휴면을 지속할 수 있도록 저온 건조저장이나 방사선 처리를 하면 햇마늘이 나오는 시기까지 오랫동안 저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평지의 논과 밭뿐만 아니라 경사지에서도 재배되며 바람이 많은 섬지방이나 추운 지방에서도 재배가 가능하고 다른 작물에 비해 생명력이 강한 작물입니다. 

 

4. 마늘의 효능


 

마늘의 효능은 식품으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약리적 효능이 있으며 건강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마늘은 양념 채소로 이용되는 것 외에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마늘은 강력한 살균 작용, 항균 작용, 항암 작용을 하는 기능성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세모 막의 구성 성분인 인지질의 산화를 억제하여 노화를 방지하기도 합니다. 

 

마늘은 세계가 인정하는 10대 항암 식품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매년 세계 각국에서 마늘의 항암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마늘 추출물을 이용해 종양 제거에 성공했으며, 동물 실험을 통해 생마늘이 암의 진행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마늘은 혈관 내에서 혈액 응고를 방지하고, 혈중에 있는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며 동맥 경화증의 진행을 억제하고 심장병에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마늘에는 혈전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큰 수술을 앞둔 사람은 수술 2주일 전에는 마늘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을 오랫동안 먹으면 혈전 분해 효능이 남아 있어 혈액이 응고되는데 속도가 늦어지기 때문입니다. 

 

5. 마늘의 생리적 특성


마늘의 생리적 특성은 내한성이나 내서성이 아주 높은 편은 아닙니다.

 

가을에 씨 마늘 또는 주아를 심으면 한지형 마늘은 월동 후에 싹이 트고 난지형 마늘은 발근과 함께 싹이 나옵니다. 그래서 겨울의 저온으로 생육이 정지할 때까지 4~5매의 잎이 나며 초장이 20~40cm에서 월동합니다.

 

겨울에는 외관상 생육이 정지하고 있으나 겨울부터 이른 봄에 걸쳐서 생장점이 화방에서 분화하여 그 주위에 쪽으로 발육하는 쪽 눈이 분화합니다. 그래서 자연에서 겨울의 저온은 꼭 필요한 조건입니다.

 

저온 요구도는 품종에 따라서 다른데 난지형 품종은 저온 요구도가 낮고, 반대로 한지형 품종은 저온 요구도가 높습니다. 마늘은 고온 장일 조건에서 구의 비대가 시작되어 수확 후에는 일정 기간 휴면이 지속되다가 자연적으로 타파되며, 마늘에 인위적으로 저온이나 변온 처리를 하면 휴면이 보다 빨리 타파됩니다. 

 

출처 : 농촌진흥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