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의 즐거움

블루베리 묘목 재배 방법

by 햇살톡톡 2023. 10. 20.

블루베리 묘목 재배 방법

 

1. 블루베리 키우기에 좋은 토양

 

블루베리는 수령이 30년 이상으로 한번 나무를 심으면 같은 장소에서 장기간 생육하기 때문에 과수원을 조성할 때 적지 선정과 토양 개량에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블루베리는 토양의 적응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배수가 느린 토양에서는 잘 자라지 못합니다. 그래서 물 빠짐을 조사하거나 강우량이 많은 날을 택해서 밭의 배수 정도를 확인하면 도움이 됩니다.

 

배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깊이 40cm 정도 구덩이를 파고 물을 채운 후에 반나절 정도가 지났을 때 구덩이에 물이 남아 있지 않다면 블루베리 재식에 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24시간이 지나도 구덩이에 물이 고여 있다면 배수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개선하는 데 큰 노력이 듭니다.

 

산림 또는 초지를 개간해서 블루베리를 심을 경우는 오래된 목초지였거나 초생 재배를 1~2년 했다면 토양 물리성이 발달했기 때문에 블루베리 재배에 매우 적합합니다. 

 

2. 묘목 구입 요령과 심는 시기

블루베리 묘목을 구입할 때는 믿을 수 있는 품종을 선택해야 묘목이 잘 자랍니다. 바이러스나 병해충의 감염이나 피해를 보지 않은 우수한 묘목을 준비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재식에 적당한 묘목은 24~36개월 이내가 좋으며 뿌리가 화분에 꽉 찰 정도로 자란 것은 심어도 잘 자라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가 말랐을 경우에는 물에 수 시간 정도 담근 후에 심어야 블루베리가 잘 자랍니다. 

 

 

심는 시기는 묘목의 휴면기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면 중인 작물은 뿌리가 잎으로 물을 공급할 필요가 없으므로 잎이 붙어 있는 블루베리보다 묘목의 생존율이 높습니다. 그리고 재식 전에는 뿌리와 잎의 건조를 방지하기 위해서 항상 뿌리를 습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겨울에 추운 지역은 가을에 재식하는 경우는 동해의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땅이 녹는 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겨울철이 비교적 따뜻한 지방에서는 가을에 심는 것이 토양에 뿌리를 잘 내리고, 생장이 일찍 시작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블루베리 재배 방법(토양, 깊이, 간격)

재배 방법은 블루베리 종류와 품종 특성 및 토양의 깊이와 비옥도에 따라 다릅니다. 품종 고유의 특성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관수와 비료, 과실의 수확 및 정지, 병해충 방제 등 관리를 효율적으로 해야 건강하게 잘 자랍니다. 토양이 깊고 비옥한 토양은 수관이 크게 자라기 때문에 심는 간격을 넓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 수확의 경우 계획적으로 심는 것이 좋으며 일반적인 블루베리 재배는 심는 해와 이듬해에 꽃눈을 따고 3년째부터 결실을 시작합니다.

 

블루베리는 물 빠짐이 좋은 토양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이랑을 만들어서 재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랑을 만들 때는 구덩이 내부와 외부의 토양이 같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랑의 규격은 폭 1.2m에 높이 30cm가 적당합니다. 재식의 구덩이는 뿌리가 너무 꽉 차지 않도록 적당히 넓게 파는 것이 좋으며, 깊이는 20cm, 너비는 40cm가 적당합니다.

 

나무를 심을 때는 뿌리가 잘리지 않도록 하고 너무 긴 뿌리나 부러진 부분을 잘라 주어야 합니다. 심기 전에 뿌리가 원형으로 말려 있으면 부드럽게 풀어서 심어 주고, 천으로 포장한 뿌리는 완전히 제거할 필요는 없지만 비닐과 같은 플라스틱 재질은 심기 전에 반드시 제거해 줍니다.

 

뿌리를 풀어준 묘목을 구덩이에 넣은 다음 흙을 구덩이의 3/4 정도 채우고 흘러넘칠 정도로 충분히 관수합니다. 물이 완전히 흡수됐을 때 구덩이의 나머지 부분을 흙으로 채우고 충분히 밟아줍니다. 

 

4. 재식 후 관리(물, 잡초, 비료)

블루베리는 재식 후에 관리가 중요합니다. 블루베리 묘목을 심은 후에 관리할 때는 건조하지 않게 물을 충분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바람이 많이 부는 지역은 대나무나 파이프 등으로 지주를 세우고 블루베리가 바람에 흔들리지 않게 합니다.

 

토양이 건조하거나 잡초 방제를 위해서는 재식 후 이랑 전체를 두께 10cm 정도 톱밥이나 볏짚 등으로 덮으면 매우 좋습니다. 이랑 전체를 덮기 어려우면 수관을 중심으로 반경 50cm 범위는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 비료는 재식 6주 후부터 1개월 간격으로 요소 또는 유안을 주당 5g 정도 사용합니다. 재식 1년 차에는 꽃눈을 모두 제거해 주는 것이 새롭게 자라는 가지의 성장을 촉진해 줍니다. 그리고 재식 2년 차에도 되도록 꽃눈을 제거해 결실되지 않도록 하고 관수와 시비, 병해충과 잡초 방제를 충실히 하여 수관을 조기에 확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