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의 즐거움

과수의 다양한 분류

by 햇살톡톡 2023. 7. 4.

 

 

과수의 자연 분류

과수의 다양한 분류 중 자연 분류는 식물분류학적 관점에서 계, 문, 강, 목, 과, 속, 종의 구분에 따라 식물을 분류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식물의 계통 발생적 관계를 쉽게 알 수 있어 상호 간의 유연관계와 교잡 가능성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물의 분류체계에서 과, 속, 종으로 분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종은 식물분류학상 가장 기본적인 분류 단위로 동일한 형질을 나타내는 개체군인데 자연적으로 상호 교잡이 가능합니다. 종의 명칭에는 보통 명과 학명이 있는데 보통 명은 나라와 지역마다 다르므로 국제적으로는 학명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학명은 국제 식물 분류 학회에서 규정한 식물명명규약에 따라 명명되는데, 린네가 제안한 이명법에 따라 속명과 종소명으로 구성합니다. 

 

종 아래에 하위 계급으로 아종, 변종, 품종을 두어 표기하기도 합니다. 아종은 동일한 종 내의 다른 집단과 지리적으로 격리되거나 서식지의 유형을 달리하는 생물 집단을 의미합니다. 변종은 같은 종의 생물 가운데 변이가 생겨서 종 내의 타 집단과 성질과 형태가 달라진 개체 또는 집단 간의 변이형을 말합니다.

 

품종은 종 내에서 형태적 또는 생리적으로 다른 개체군이라는 점에서는 변종과 비슷하지만, 분리 육성의 노력이 들어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분류 계급상 품종은 아종 및 변종보다 더 낮은 단계이기 때문에 아종 혹은 변종 뒤에 품종명을 표기합니다.

 

우리나라의 주요 과수는 대체로 30개의 과 이내에 포함되는데, 특히 장미과와 운향과에 속하는 과수가 많습니다. 

 

기후 적응성에 따른 분류

기후 적응성에 따른 분류는 온대 과수, 열대 과수, 아열대 과수로 분류합니다. 온대 과수는 우리나라에서 재배하는 대부분의 과수로 낙엽 과수에 해당하며 온대 또는 아한대 원산으로 내한성이 강합니다. 겨울에 휴면하며 일정한 저온을 거쳐 휴면타파가 이루어져야 정상적인 생육이 가능합니다. 온대 과수로 사과, 배, 복숭아, 포도, 감 등이 있습니다. 

 

열대 과수는 내한성이 대단히 약해 열대 지방에서만 재배가 가능한 상록 과수입니다. 열대 과수로는 바나나, 파인애플, 망고, 아보카도, 파파야, 망고스틴, 패션프루트 등이 있습니다. 과수의 정의와는 달리 바나나와 파인애플은 예외적으로 과수로 분류합니다. 

 

 

아열대 과수는 연평균 기온이 17~20°C인 기후에서 자라는 상록 과수로 내한성이 약해 동해의 우려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지방과 남해안 일부 지방에서만 재배가 가능하였으나 최근 지속되는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재배지가 점차 북상하고 있습니다. 아열대 과수로 감귤, 비파, 올리브 등이 있습니다. 

 

나무 특성에 따른 분류

나무 특성에 따른 분류는 교목성, 관목성, 덩굴성 과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교목성 과수는 한 개의 굵은 원줄기가 곧게 자라고, 가지가 자라 지상부를 구성하는 과수입니다. 원줄기와 가지의 구별이 뚜렷하고 최하위 원가지 밑부분의 길이가 긴 것이 특징입니다. 대체로 키가 커 관리가 어렵습니다. 정지, 전정 및 왜성 대목에 접목하여 키를 낮추는 방향으로 수형을 구성하여 재배합니다.

 

교목성 과수에는 사과, 배, 감, 복숭아, 자두, 살구, 양 앵두, 매실, 대추, 밤, 호두, 무화과 등이 있습니다. 

 

관목성 과수는 여러 개의 원줄기가 자라 지상부를 구성하는 과수로 비교적 키가 작습니다. 지표면에서의 원줄기와 가지의 구별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관목성 과수는 나무딸기, 블루베리, 블랙베리, 구스베리, 엘더베리, 크랜베리 등이 있습니다. 덩굴성 과수는 가지가 곧게 서지 못하고 길게 뻗어나가면서 바닥을 기거나 지주에 붙어서 자라는 과수를 말합니다. 덩굴성 과수는 포도, 머루, 참다래 등이 있습니다. 

 

싱그러운 초록색 잎에 둘러싸인 보랏빛 블루베리 열매

 

과실 특성에 따른 분류

과실 특성에 따른 분류는 씨방 상위 과실, 씨방 중위 과실, 씨방 하위 과실이 있습니다. 꽃으로부터 발달한 과실을 씨방과 수술, 꽃잎, 꽃받침과의 위치 관계에 따라 씨방 상위 과실, 씨방 중위 과실, 씨방 하위 과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씨방 상위 과실은 씨방이 수술, 꽃잎, 꽃받침보다 위쪽에 위치하여 발달한 과실을 말합니다. 포도, 감귤, 참다래 등이 있습니다. 씨방 중위 과실은 수술, 꽃잎, 꽃받침이 씨방 옆에 붙어 발달한 과실로 복숭아, 양 앵두 등이 있습니다. 씨방 하위 과실은 씨방이 수술, 꽃잎, 꽃받침의 아래쪽에 붙어 발달한 과실로 사과, 배, 블루베리,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과실 구조에 따른 분류

과실 구조에 따른 분류는 인과, 핵과, 장과, 각과 등으로 분류합니다. 인과는 꽃줄기의 윗부분이 발달하여 식용 부위가 된 과실입니다. 피층이 발달하여 과육 부위가 되고 씨방은 과실의 안쪽에 위치하여 과심 부위가 되는 과실을 말합니다. 인과류는 사과, 배, 모과 등이 있습니다.

 

핵과는 과육의 내부에 형성된 딱딱한 핵 속에 종자가 있는 과실을 말합니다. 핵과는 3개의 뚜렷한 층 안에 씨가 들어있는 열매로 즙이 약간 많고 과육이 단단하며, 과실 내의 핵은 내과피가 발달한 것입니다. 핵과류는 복숭아, 자두, 대추, 매실, 살구, 아몬드 등이 있습니다. 

 

장과는 과실 겉껍질은 얇고 과육과 즙이 많으며 그 속에 작은 종자가 들어있는 열매입니다.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씨방으로부터 발달한 과실로 유연하며 과즙이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장과는 감, 포도, 무화과, 참다래, 블루베리 등이 있습니다. 

 

각과는 밤, 호두처럼 단단한 껍데기에 싸여 있는 열매로 다육질의 과실과는 달리 과피가 밀착 건조하여 껍질이 딱딱해진 과실을 말하는데 총포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총포는 꽃대의 아래쪽에서 꽃의 밑동을 감싸고 있는 비늘 모양의 조각으로, 꽃받침, 포엽 등이 붙어서 발달한 것으로 바늘, 꼬투리, 깍지 등 여러 가지 형태를 보입니다.

 

밤의 경우 갈색의 단단한 외부 껍질이 과실의 껍질이고 그 안쪽에 떫은맛이 나는 얇은 껍질이 종자의 껍질에 해당한다. 각과는 밤, 호두, 개암, 피칸 등이 이에 속하는데 과실을 종자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출처 : KNOU/원예 작물학

 

 

 

댓글